HDPE 이중벽 하수관(LSP)시공 시방서
1. 목 적
본 시공 시방서는______________에서 시행하는 __________________공사에 사용하는 고밀도 폴리에틸렌 이중벽 하수관(LSP)의 완벽한 시공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본 시공 시방서는 고밀도 폴리에틸렌 이중벽 하수관(LSP) 시공에 대하여 적용한다.

3. 고밀도 폴리에틸렌 이중벽 하수관(LSP) 시공방법

1) 터파기
관종에 따라 터파기 폭 및 작업공정이 다르나 터파기 폭에 따라 토압의 크기 및 분산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가능한 현장 여건 및 토질의 상태를 고려한 후 터파기 폭을 최소한 파서 외압에 대한 영향을 줄여야 한다.

2) 터파기 폭
터파기 폭은 관에 가해지는 토압, 관의 접합, 매설토의 다짐, 작업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터파기 폭을 정하며 일반적인 터파기 폭은 아래와 같다.
호칭(mm) 150 200
250 300 400 450 500 600 700 800 900 1000
터파기폭(mm) 400 500
600 700 900 1000 1100 1200 1400 1600 1700 1800

3) 관의 기초
고밀도 폴리에틸렌 이중벽 하수관(LSP)의 관체의 보강 혹은 관거의 침하방지를 주목적으 로 하는데, 이중벽 하수관의 기초공은 원칙적으로 자유받침의 모래기초로 하며, 관 하단 에 까는 모래 두께는 100~300mm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관의 기초공의 종류

가. 관체의 보강을 주목적으로 한 기초
지반의 조건에 따라 관체측부 흙의 수동저항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일시멘트 기초, 베드 토목섬유 기초 이용을 한다.

나. 관거의 부등침하 방지를 주목적으로 한 기초
극히 연약한 지반에서 부등침하가 우려되는 경우에 말뚝기초 및 콘크리트+모래 기초와 관체 사이에 충분한 모래를 깔아 틈이 없게 하여야 한다.

5) 관의 매설

가. 매설재료
관주변의 되메움 흙의 상태에 따라 매설관의 내하력에 크게 영향을 끼치므로 매설토의 재료는 압축성이 작은 양질의 토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호박돌이나, 날카로운 암석과, 부등침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유기물이 함유된 흙 등은 매설재료로서는 부적합하다.

나. 매설방법
고밀도 폴리에틸렌 이중벽 하수관(LSP)의 매설시에는 매설토에 의거 관에 선하중 또는 집중하중이 걸리지 않도록 관측면의 채움재료를 선정하고 관의 바닥은 하중이 집중되지 않도록 느슨한 상태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측면토의 다짐 정도에 따라서 관의 변형이 좌우됨으로 관측면토사의 다짐을 철저히 실시하고, 양측면의 다짐정도를 동일시해야 한다. 이때 매설토의 높이는 25~30cm 가량 두께로 다짐을 실시한다. 되메우기가 실시되는 중에는 관상부에서 중장비가 작업을 해서는 안되며, 관정부분의 다짐은 30cm 이상 되메우기를 한 후 실시한다. 이는 시공 중 관의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다. 매설깊이
매설깊이는 관의 사용목적과 하수의 운반량에 따라 구배를 정하게 되며, 이에 따라 매설 깊이가 결정된다.
또한 관의 매설깊이는 지역별 동결깊이와 지하매설물, 하중 등을 고려하고, 관의 변형이나 기능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매설깊이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하수도 시설 기중에 의하면 최소 피복 심도를 원칙적으로 1m로 하고 있다. 이는 동결깊이와 노면하중 및 기타 매설물의 관계를 고려하였으며, 대개의 경우에는 노면하중관계를 고려하여 1.5~2.0m 정도의 매설 심도가 바람직하다고 기록하고 있다.
고밀도 이중벽 하수관(LSP) 매설시에는 관의 허용외압과 관에 작용하는 하중등을 고려하여 매설깊이를 결정해야 하며, 매설깊이가 충분치 못할 경우에는 관 상부에 적절한 방호공을 설치해야 한다.